▶만난 곳
2020년 5월 6일. 국립중앙박물관 3층. 조각·공예관 도자공예·분청사기실 상설전시 ( 관련 정보 )
▶촬영 가능 여부
촬영 가능
▶답사 포인트
▷박지 기법과 철채 기법을 사용하여 모란 무늬로 장식한 분청사기 자라병입니다.
▷자라병 윗면에 모란 꽃을 한가득 그리고 그 배경의 하얀 흙을 깎아내고(박지 기법), 깎아낸 부분을 검은 색의 철 안료로 채색하여(철채 기법) 하얀 모란과 검은 배경이 강하게 대비되도록 표현하였습니다.
▷자라병은 술이나 물 등 액체를 담아 사용한 용기로, 복 부분에 끈을 묶어서 휴대하였습니다.
▶답사 후기
▷생김새도 정겹고 이름도 정겨운 자라병입니다. 참으로 화려한 모란 꽃을 등에 새기고도 사치스러워 보이지 않는 순함이 좋습니다.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상세 설명
( 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1111102600000 )
조선시대 만들어진 분청사기 병으로 야외에서 술, 물을 담을 때 사용하던 용기이다. 자라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어 자라병이라 불리며, 크기는 높이 9.4㎝, 지름 24.1㎝이다.
병 전체를 백토로 두껍게 바르고, 윗면에는 모란꽃과 잎을 간략하게 나타냈다. 무늬가 새겨진 곳 이외의 백토면을 깎아낸 후, 검은 색 안료를 칠하여 흑백의 대조가 대비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와 같은 무늬 장식기법을 박지기법이라 하는데, 분청사기 무늬 중 조형적으로 가장 뛰어나다.
이 병의 박지모란무늬는 구성이 대담하고 활발할 뿐만 아니라 무늬와 바탕면과의 대조를 선명하게 하기 위하여 바탕면에 검은 색 안료를 입혔다. 병의 밑면에도 모란을 선으로 새겨 장식하고 있다. 굽은 낮고 바닥 가장자리에 덩굴무늬 띠를 돌렸으며, 유약의 색은 회청색으로 광택이 있으나 바닥의 일부는 산화되어 변색되어 있다.
박지기법과 검은 색 안료의 사용이 잘 조화되어 분청사기 특유의 대범하고 활달한 분위기가 잘 나타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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