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난 곳
2020년 5월 6일. 국립중앙박물관 3층. 조각·공예관 도자공예·청자실 상설전시 ( 관련 정보 )
▶촬영 가능 여부
촬영 가능
▶답사 포인트
▷안쪽에는 도범(도질의 주형, 모양을 찍는 틀입니다) 위에 엎고 힘을 가해 연화문과 당초문(덩굴 무늬)을 양각하고 바깥쪽에는 세곳에 모란무늬를 상감하였으며 테두리를 은으로 씌운 청자 그릇입니다.
▷양각 기법과 상감 기법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은 테두리는 검게 변색되었습니다.
▷비슷한 형태인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국보 제115호. 청자 상감당초문 완 ( 관련 정보 )'과 함께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사 후기
▷검은 테두리, 단정한 색감, 단아한 모란이 얌전히 어우러지는 담백한 청자 그릇입니다. 검게 변색되기 전의 모습은 어땠을지 궁금하네요. 그릇 안쪽의 양각한 문양을 살피기 다소 힘들어서 아쉬웠습니다.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상세 설명
( 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1111102530000 )
고려시대에 만든 청자대접으로 아가리 언저리에 은테두리가 있으며, 크기는 높이 7.7㎝, 아가리 지름 18.7㎝, 밑 지름 6.3㎝이다.
안쪽 면에는 연꽃 덩굴무늬를 도드라지게 찍고, 바깥 면에는 모란을 간략하게 상감하여 서로 다른 기법으로 내·외면에 문양을 장식하는 방식을 취했다.
안쪽 면 중앙에는 원이 있고 그 안에 꽃무늬가 있으며 옆면에는 연꽃 덩굴이, 아가리 언저리에는 덩굴무늬 띠가 둘러져 있다. 바깥 면에는 중앙 세 곳에 모란무늬가 흑백상감 되어 있다. 유약은 약간 반투명한 담청색을 띤 회녹색이다.
이 대접은 안쪽과 바깥 면에 서로 다른 기법을 사용하였는데, 이 기법은 순청자 양식(상감청자가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전에 한 면에만 상감기법을 사용)과 상감청자 양식을 혼합한 것으로 이 유물이 유일하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아래부터 2020년 5월 6일. 국립중앙박물관 3층. 조각·공예관 도자공예·청자실 상설전시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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