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도지정문화재/시·도유형문화재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7호. 운수암관음변상탱화 (雲水庵觀音變湘幀畵)

728x90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7호. 운수암관음변상탱화 (雲水庵觀音變湘幀畵)


▶만난 곳

장소 날짜 촬영 가능 여부 기타
월정사 성보박물관 2020년 10월 20일
가능  

※월정사 성보박물관의 문화재 목록: culture-uncle.tistory.com/363

※평창군의 문화재 목록: culture-uncle.tistory.com/361

 

▶답사 포인트

▷삼척 영은사의 암자로 추정되는 운수암에 봉안되었던 조선 후기 관음변상탱화

▷관음변상도는 '관음'보살이 알맞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중생에게 깨달음을 주는 모습을 담은 '그림'입니다.

▷선재동자의 방문을 받고 머리에 손을 얹어 수기를 주는 관음보살의 모습을 그렸습니다. 세 방향으로 솟은 보관을 썼고, 원형의 두광을 지녔습니다. 관음보살의 복장이 선재동자가 입은 복장이 유사하고 얼굴도 젊어 관음보살이 선재동자와 친근한 모습으로 변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음보살 두광 좌우에 원이 있는데 오른쪽에는 범자와 관음보살변상(觀音菩薩變相), 왼쪽에는 범자와 남순동자마정수(南巡童子摩頂手, 남순동자(선재동자)의 머리를 쓰다듬다)라고 적혀있습니다.

▷검은 비단 위에 금니로 그린 선묘화입니다.

▷그림 좌측 하단에 화기가 있어 제작연대(정조 14, 1790년)와 화원(신겸, 信謙)을 알 수 있습니다. 화승 신겸은 18세기 후반~19세기 전반에 강원도, 경기도, 경상도, 충청북도에서 활동하였습니다.

※신겸의 작품

: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 제60호. 대구 동화사 지장삼존도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40호. 영은사범일국사진영
: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306호. 보은 법주사 복천암 신중도

 

▶답사 후기

▷검은 바탕에 금빛으로 그은 선이 인상적인 불화입니다. 불경의 변상도를 크게 확대한 듯한 느낌이었어요. 그림의 주제도 자주 보지 못 한 내용이어서 더욱 재미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