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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지정문화재/보물

보물 제240호. 백자 청화투각모란당초문 항아리 (白磁 靑畵透刻牡丹唐草文 立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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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난 곳

 2020년 5월 6일. 국립중앙박물관 3층. 조각·공예관 도자공예·백자실 상설전시 ( 관련 정보 )

 

▶촬영 가능 여부

 촬영 가능

 

▶답사 포인트 
▷어깨 부분에 청화안료로 당초 무늬를 그리고, 몸체는 모란 무늬를 투각한 백자 항아리입니다.

▷무늬가 없는 원통형의 안쪽 항아리와 투각 장식을 한 바깥 항아리로 구성된 이중 구조입니다.

▷균열과 수리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답사 후기
▷기교가 가득한 화려한 항아리입니다. 양각, 음각 기법도 아끼지 않고 활용하여 모란 꽃의 양감이 훌륭하네요. 투각 기법이 사용된 백자 중 대표로 뽑기에 알맞은 문화재라고 생각됩니다.


보물 제240호. 백자 청화투각모란당초문 항아리 (白磁 靑畵透刻牡丹唐草文 立壺)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상세 설명

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1121102400000 )

 

백자 청화투각모란당초문 항아리(白磁 靑畵透刻牡丹唐草文 立壺)는 조선시대 몸체를 뚫을새김한 높이 26.7㎝, 아가리 지름 14.25㎝의 백자 항아리이다.

반듯한 아가리에 어깨에서부터 급히 벌어졌다가 서서히 좁아진 모습으로 내·외의 이중구조로 되어 있다. 안쪽 항아리는 문양이 없으며, 바깥 항아리는 표면을 뚫어서 조각하는 기법으로, 몸체 전면에 활짝 핀 모란과 줄기와 잎을 표현하였다.

어깨부분에는 청화로 덩굴무늬를, 허리 밑부분에는 꽃무늬 띠를 도들새김하였다. 원래 꽃병으로 만들었던 것으로 보이며, 바깥 항아리는 일반적인 조선 항아리가 지니는 전형적인 곡선이 있다. 항아리 전체에 새긴 모란꽃은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 전체 형태는 대범하면서도 은근한 세련미를 풍긴다.

유약은 담청을 머금은 백자유로, 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되는 경기도 광주에 있는 가마에서 생산된 것으로 추정된다. 필통들에 다양하게 뚫을새김한 모란무늬나 물결무늬들로 미루어 18세기 후반의 작품으로 짐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