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도지정문화재/시·도유형문화재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58호. 평창 월정사 남대 지장암 목조지장삼존불감 (平昌 月精寺 南臺 地藏庵 木造地藏三尊佛龕)

728x90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58호. 평창 월정사 남대 지장암 목조지장삼존불감 (平昌 月精寺 南臺 地藏庵 木造地藏三尊佛龕)


▶만난 곳

장소 날짜 촬영 가능 여부 기타
월정사 성보박물관 2020년 10월 20일
가능  

※월정사 성보박물관의 문화재 목록: culture-uncle.tistory.com/363

※평창군의 문화재 목록: culture-uncle.tistory.com/361

 

▶답사 포인트

▷평창 월정사의 부속 암자인 남대 지장암에 봉안되었던 목조지장삼존불감.

▷불감: 불상이나 경전을 모셔두는 이동 가능한 소형 법당.

▷남대 지장암 목조지장삼존불감은 원통 형태로, 정면에 여닫이 문이 달려 있습니다. 중앙의 지장보살은 불감에서 분리되며 좌우 협시는 여닫이 문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의 비구 모습의 인물은 도명존자이며, 왼쪽의 관을 쓴 제왕 모습의 인물은 무독귀왕입니다.

▷복장유물이나 관련 기록이 없어 정확한 제작 시기를 알 수 없습니다. 불상에서 보이는 사각형의 얼굴, 움츠려 든 평면적인 신체 표현, 도식적인 옷 주름 처리가 17~18세기 불교 조각의 특징이기에 17~18세기 작품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답사 후기

▷예전에 만난 '국보 제73호. 금동삼존불감'을 떠올리며 불감은 대체로 집 안에 놓여진 듯한 형상이겠거니 하고 있었는데, 이처럼 원통형태의 불감을 만나 재미있었습니다. 덕분에 좁던 시야가 넓어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