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등록문화재

국가등록문화재 제645호. 한암스님 가사 (漢巖스님 袈裟)

728x90

국가등록문화재 제645호. 한암스님 가사 (漢巖스님 袈裟)


▶만난 곳

장소 날짜 촬영 가능 여부 기타
월정사 성보박물관 2020년 10월 20일
가능 가사 세 점 中 1점(25조 홍색 모본단 가사) 전시

※월정사 성보박물관의 문화재 목록: culture-uncle.tistory.com/363

※평창군의 문화재 목록: culture-uncle.tistory.com/361

 

▶답사 포인트

▷대한불교조계종의 전신인 조선불교조계종의 초대, 2대 종정을 지낸 한암 중원 스님이 착용했던 가사 세 점.

▷가사(袈裟): 승려가 장삼 위에 입는 법의.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겨드랑이 밑으로 걸쳐 입음. 조각 천을 세로로 이어 붙인 띠를 조(條)라 하는데, 조의 수가 많을수록 품계가 높아집니다. 스님의 법계가 높을수록 품계 높은 가사를 착용합니다.

▷한암 스님 가사 세 점: 21조 금직 금란 가사, 25조 홍색 모본단 가사, 100조 담홍색 모시 가사.

▷21조 금직 금란 가사: 금실을 비롯한 다양한 색실과 비단으로 짠 가사. 바탕에 모란, 봉황, 구름 문양이 있습니다. 중앙의 금색 원 안에는 삼족오와 토끼를 수놓아 해와 달을 표현하였습니다. 순종을 모시던 김상궁이 직접 수를 놓아 공양하였다고 전해집니다.

▷25조 홍색 모본단 가사: 홍색의 비단으로 짠 가사. 연꽃과 각종 문양을 오색 실로 수놓은 중앙의 원 안에 삼족오와 토끼를 수놓아 해와 달을 표현하였습니다.

▷100조 담홍색 모시 가사: 홍화로 염색한 것으로 보이는 담홍색 모시로 짠 가사. 중앙의 원 안에 삼족오와 토끼를 수놓아 해와 달을 표현하였습니다.

 

▶답사 후기

▷스님들이 입는 가사가 펼쳐놓으면 이렇게 크다는 것을 새삼스레 알게 되었습니다. 세 점 중 한 점의 가사만 전시되어 있어 조금 아쉽네요.


▶월정사 성보박물관, 2020년 10월 20일 촬영 사진

▷25조 홍색 모본단 가사

국가등록문화재 제645호. 한암스님 가사 (漢巖스님 袈裟)
국가등록문화재 제645호. 한암스님 가사 (漢巖스님 袈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