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난 날짜
2020년 1월 16일
▶만난 곳
국립대구박물관 중세문화실 ( 관련 정보 )
▶방문 방법
대구 지하철 2호선 만촌역에서 버스로 5분 소요
▶촬영 가능 여부
촬영 가능
▶답사 포인트
▷곁에 있는 국보 제183호, 국보 제184호 불상들과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고 어떤 점이 매력적인지 생각해 봅시다.
▷몸이 드러나게 하는 옷자락 표현 양식을 관찰해 봅시다.
▷불상을 여러 방향에서 바라보며, 제작자는 불자가 어느 정도의 눈높이에서 불상을 만나게 될 것으로 생각하고 불상을 만들었을지 추측해 봅시다.
▶답사 후기
▷국보 제182호. 구미 선산읍 금동여래입상은 국립대구박물관 중세문화실에 들어서면 바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국보 제183호. 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과 국보 제184호. 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을 좌우에 거느리고 있어 보고 있노라면 눈이 황홀할 지경이에요. 오랜 시간 바라보고 싶은 불상입니다.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상세 설명
( 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1112201820000 )
1976년 경상북도 선산군 고아면 봉한 2동 뒷산에서 공사를 하던 중 금동관음보살입상 2구(국보 제183, 184호)와 함께 출토되었다.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이 불상들은 발견되기 70여 년전에 어느 농부에 의하여 부근 대밭골이라는 곳에서 발견되었다가, 몇년 뒤 현재의 장소에 다시 묻었던 것이라고 한다. 현재는 왼손과 왼발 일부가 없어지고, 얼굴과 가슴에 약간의 녹이 있으나 도금 상태는 좋은 편이다.
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으며, 그 위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육계)가 큼직하게 자리잡고 있다. 양감 있는 얼굴은 원만하며, 예리한 선으로 눈·코·입을 표현하였다. 옷은 양 어깨에 걸쳐 입고 있는데, 몸에 달라 붙어서 신체의 굴곡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옷자락은 배부분에서 평행한 U자형의 주름을 이루고, 다리 부분에서 좌우로 갈라져 대칭을 이루면서 발목까지 드리워졌다. 손은 오른손을 들어 손바닥이 앞을 향하도록 하고 있으며 왼손은 손끝이 땅을 향하게 하여 역시 손바닥을 보이고 있다.
몸의 형태나 세부 표현이 부드럽고 단순하며, 옷주름이 정리되어서 단정한 인상을 주고 있는 이 불상은 통일신라시대 불상의 생동하는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다소 경직된 자세와 고졸한 미소가 남아 있는 얼굴, 우전왕식의 착의 법, 뒷면에 작은 틀잡이 구멍이 있는 중공식 주조법 등에서 7세기 후반에서 8세기 초반에 조성된 작품으로 추정된다.
▶아래부터 2020년 1월 16일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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